백옥 주사의 성분으로 사용되며 강력한 항산화 효과 때문에 ‘마스터 항산화제’로 불리는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의 항산화효과와 관련된 효능과 글루타치온이 많이 든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Glutathione)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항산화제로 비타민 G 또는 GSH라고도 불립니다. 간과 신경 세포에서 생성되며 글루타메이트(glutamate), 시스테인(cystein), 글라이신(glycine) 이 세 가지 아미노산이 결합한 형태입니다. 우리 몸이 단백질 및 DNA를 합성하고 다양한 효소를 활성화할 때 필요합니다. 물질대사에도 관여하면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간장 질환과 방사선 장애, 당뇨병의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암제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며 연구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글루타치온은 환원형 글루타치온(GSH)과 산화형 글루타치온 (GSSG) 두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높은 비율로 존재하는 환원형 글루타치온(GSH)은 인체의 간과 피부에 주로 존재하며 몸에 안좋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을 합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 효과
2014년 integrative Medicine: A Clinician's Journal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글루타치온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글루타치온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부족 할 경우에도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인체에서 생성되는 자유 라디칼은 노화 뿐만 아니라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클루타치온은 이러한 자유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제로 사용됩니다.
눈 건강
글루타치온은 안구 건조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백내장 형성의 주요 원인은 산화적 손상이기 때문에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은 백내장 예방 효과를 갖게 됩니다.
황반 변성을 가진 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58% 적은 글루타티온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02년 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에는 글루타치온과 그 전구체를 복용했을 때 황반 변성에서 발생하는 신생 혈관의 형성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한다는 내용이 보고되었습니다.
노화방지
자유 라디칼은 세포의 노화를 유도하며 신체를 손상시킵니다. 글루타치온의 결핍은 면역체계까지 약화시켜 노화과정을 더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글루타치온의 수치가 높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트레스 상태일 경우 글루타치온이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 글루타치온 수치가 낮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형태의 우울증의 경우 글루타치온 수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완화
신경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인 파킨슨병은 운동기능 저하, 인지기능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며 현재 치료제가 없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2013년 Neurobiology of Disease. 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의 뇌에서 글루타치온의 부족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뇌의 신경세포가 자유라디칼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신경 손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지만 뇌에서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글루타치온의 섭취를 통해 파킨슨병을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하루 두 번 글루타치온 정맥 주사를 투여받은 말초 동맥 질환 환자들은 파킨슨병의 증상인 떨림이나 경직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글루타치온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의 감염에 대항하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은 산화 과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염증은 감염성 물질에 대한 우리 몸의 저항 반응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문제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은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글루타티온은 만성 염증에 대항하여 면역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피부 미백 효과
2016년에는 필리핀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매일 글루타티온을 복용하였을 때 2주 만에 멜라닌 지수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12년 J Dermatolog Treat. 에는 4주 동안 500 mg을 하루 두 번 복용하였을 때 피부 색소의 침착이 감소됨이 보고되었습니다.
해당 연구는 글루타치온을 복용시 위장관에서의 낮은 흡수율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알약 형태의 글루타치온이 아닌 사탕형태로 만든 글루타치온을 사용하여 볼점막을 통해 흡수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글루타치온의 이러한 피부 미백 효과는 백옥 주사 또는 미백 주사로 불리며 병원에서 시술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의 피부 미백에 대한 임상 결과는 글루타티온이 피부 주름, 탄력,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 등을 개선하는 경향이 있으며 피부 노출 부위의 피부색을 밝게 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 효과 등의 영향이 있어 아직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증상 완화
글루타치온의 전구체인 N-아세틸 시스테인은 기관지염, 후두염, 천식, 낭성섬유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점액을 묽게 만들며 염증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 생식 능력 강화
2019년 Reprod Biol Endocrinol.에 보고된 연구는 불임 남성 50명에게 글루타치온의 전구체인 N 아세틸 시스테인 보충제를 복용한 결과 산화 스트레스 수치의 감소뿐만 아니라 정자의 양과 질이 개선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과도한 산화 스트레스는 남성 생식력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 강하
Diabetes Care.에 보고된 연구에서 12명의 당뇨병 환자가 2주 동안 글루타치온의 구성 성분인 시스테인과 글리신이 포함된 보충제를 복용하였을 때 혈중 글루타치온의 수치가 증가함이 확인되었습니다.
시스테인과 글리신이 포함된 보충제는 혈중 글루타치온의 수치를 증가시키며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와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2형 당뇨병 환자의 지속적인 고혈당증은 세포 내에 글루타치온의 수치가 낮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항암 요법 보조
글루타치온은 암 종양의 시작과 진행, 약물 내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를 통해 항암환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는 글루타치온이 암의 진행도 억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글루타치온 흡수율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알약이나 가루의 형태로 접할 수 있습니다. 알약으로 복용한 글루타티온은 대부분은 위에 도달하면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아미노산의 형태로 흡수되고, 세포내에서 다시 글루타치온으로 합성됩니다. 이로인해 흡수를 증가시켜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위장을 거치지않고 혀 밑으로 흡수시켜 혈관에 도달하게하는 설하정의 형태나 필름형태의 제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위장에서 분해되는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보완하기 위해 합성된 글루타치온의 유도체입니다.
하루 권장량
글루타치온의 하루 권장량은 250~500mg입니다. 하지만 제형에 따른 흡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별 권장량에 맞추어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작용
임상 시험을 통해 보고된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글루타치온 보충제의 부작용은 알레르기 반응, 가려움증, 붉은 반점, 홍반, 구토, 복통 등이 있습니다.
흡입하는 형태의 경우 일부 천식환자에게 호흡 부작용이 알려져 있으며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은 장기 복용시 체내 아연 수치가 낮아질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풍부한 음식
글루타치온은 글루타메이트(glutamate), 시스테인(cystein), 글라이신(glycine) 등의 세 가지 아미노산이 결합한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아미노산들이 포함된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많이 든 음식으로는 소의 간, 시금치, 아몬드, 브로콜리, 마늘, 양파, 우유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글루타치온의 수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다른 항산화제인 비타민 C를 섭취하여 글루타치온의 소비를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미네랄 성분 중 하나인 셀레늄을 보충하여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